유럽연합 및 회원국의 식품안전관리 사례 및 시사점

키워드 식품; 식품안전; EU; 유럽연합

초록

- 우리나라 식품안전수준이 향상되고 있지만 식품안전에 대한 국민의 기대수준은 갈수록 높아져 식품으로 인한 사회 불안은 여전히 높게 나타나고 있는 상황임.

- 유럽연합에서 발생한 식품안전 사건•사고의 시사점을 요약해보면, 식품안전에 기인하는 국민 불안 감소를 위해서는 식품산업체의 책임과 역할이 강화되어야하고, 안전관리 조치들이 상호 연계되고 국내외 이해관계자 간의 긴밀한 협력체계가 운영되어야 함. 특히 과학적인 근거를 지닌 정보를 투명하고 올바르게 전달하여 주관적이거나 단편적인 잘못된 지식을 제때에 교정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