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변화양상과 정책함의

- 가족변화는 산업화 및 도시화, 가족가치관 약화, 고령화 및 저출산, 만혼화 및 혼인기피, 이혼율 증대 등 복합적 요인에 의해 야기됨 - 가족구조는 1인가구 및 1~2세대 중심의 핵가족화 형태에 집중, 가족주기변화로 젊은 부부의 신혼기간은 단축되고 노인부부 동거기간 및 성인자녀 독립시기 연장, 부부 간 양성평등적 역할관 증가로 가족 내 부부역할 변화 예고, 가족부양관의 사회화에 따른 가족부양 기능 약화가 예상됨

가족; 핵가족화; 가족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