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주거 재난안전 실태 및 정책과제 = Safety Practices and Policy Issues of Housing for the Disabled

키워드 장애인 ; 주거 ; 재난안전

초록

최근 세월호 참사이후 재난안전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아진 가운데, 재난약자인 장애인은 비장애인과 비교하여 치명적 사고위험이 훨씬 높다. 인적재난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고, 언론을 통해 보도되는 장애인 사고는 주거지내에서 발생하는 사례가 다수이다. 정부는 농어촌에 거주하는 장애인 중에서 선별적으로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나, 가구내 편의시설 중심으로 지원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2011년 장애인실태조사 데이터를 이용하여 장애인 주거시설의 안전실태를 분석한 결과. 장애유형과 장애정도, 신체적 자립성 등을 고려한 맞춤형 재난대응체계 및 재난관리서비스의 마련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