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자산형성 지원을 위한 희망키움통장 운영 성과 및 확대 개편에 따른 정책과제

키워드 저소득층 ; 희망키움통장 ; 기초생활보장 ; 차상위계층

초록

- 보건복지부는 2010년부터 일하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의 근로유인 및 탈 수급을 제고하기 위한 저소득층 자산형성지원 프로그램으로서 ‘희망키움통장’을 도입하였으며, 3년이 경과하여 사업이 종료된 2010년 참여가구(약 1만 가구) 중에서 60% 이상이 탈 수급에 성공할 정도로 대표적인 일을 통한 빈곤탈출 지원정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014년 7월부터 일하는 수급자에서 차상위계층까지 확대 시행하며, 차상위 근로빈곤층을 대상으로 한 ‘희망키움통장Ⅱ’는 빈곤을 사전에 예방하고 중산층으로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현 정부의 국정과제인 동시에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 포함된 정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