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의 건강영향평가 제도 운영 현황과 전망

초록

우리나라 국민들의 생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건강에 기울이는 관심 정도가 갈수록 증대될 것이다. 따라서‘건강에 미치는 영향정도’가 의사결정을 위한 중요 척도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 될 것이다. 그러므로 건강영향평가의 필요성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고에서는 환경부 건강영향평가의 개략적인 모습과 그간 진행된 제도 운영 현황을 우선 살펴보고 이어 제도 운영에 관한 향후 전망을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