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영향평가의 정책적 의의

초록

최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펴낸‘우리나라의 건강수명 산출’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들의 건강수명은 70.7세로 나타났다. 건강수명은 말 그대로 건강하게 사는 기간인데 기대수명인 81.2세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즉, 2011년도에 태어난 아이는 81세까지 살 것으로 예상되지만 약 10년은 질병상태에서 보내게 될 것이라는 의미로, 고령 사회로 접어드는 우리 사회에 개인의 행복과 삶의 질, 사회적 비용과 부담 등과 관련하여 적잖이 무거운 화두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