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장애인의 실태와 과제

- 중증장애인은 다른 장애인에 비해 자립, 일상생활, 근로활동 등에 더욱 어려움을 가지고 있어 사회적 지원과 서비스 대상자 선정에서 우선성과 추가적 지원이 필요함. 중증장애인의 주된 장애유형은 뇌병변장애, 지체장애, 지적장애였고, 가구 및 개인소득은 적고 장애로 인한 추가비용은 많아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태임. 일상생활시 68.9%가 남의 도움을 필요로 하였고, 현재 주된 돌봄자는 가족임. 사회 국가에 대한 요구사항은 소득보장, 의료보장, 주거보장의 순이었음. - 중증장애인의 생애주기별 욕구맞춤형 지원, 취약중증장애인가구에 대한 우선적인 고려, 일상생활 자립정도에 따른 돌봄서비스 지원, 장애로 인한 경제적 부담에 대한 지원강화가 필요함.

중증장애인; 장애인; 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