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異常)출산의 동향과 정책과제

키워드 저체중아 ; 조산아 ; 이상출산 ; 출산

초록

- 우리나라에서 저체중아 및 조산아 출산 등의 출산건강 이상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고령산모 증가가 아닌 전체 인구 차원에서 출산건강의 악화에 크게 기인하고 있음.

- 이러한 상황에서 출산건강 증진을 위한 노력은 특정 대상에 대한 사후적 지원의 정책을 넘어선 전체 인구를 대상으로 한 예방적 차원의 정책접근이 필요.

- 그러나 우리나라의 출산건강 관련 모자보건 정책은 임신기 및 출산 이후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며, 해외에서는 이미 활성화되어 있는 ‘임신 전 출산건강 관리’에 대한 접근은 매우 부족.

- 임신 전 관리에 대한 정책적 지원 및 사회적 인식의 부족은 청소년기를 포함한 임신 이전의 여성들의 산부인과 이용을 크게 제한하여 출산결과에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는 위험요인으로 작용.

- 우리나라도 예방적 관리를 통한 출산건강 증진을 위해 임신 전 관리 지원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산부인과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제도 및 환경 개선 등과 같은 다양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