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아동보호체계간 연계성 고찰: 동경도 아동가정지원센터와 아동상담소를 중심으로

Networking of the Child Care System in Japan

최근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아동학대, 성폭력, 실종, 방임 등과 같은 사건사고에서는 아동의 피해상황이 심각하여 사회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 아동문제는 조기개입을 통한 피해의 최소화 혹은 예방이 되어야 정책의 효과성이 제고되고 아동의 삶의 질이 보장되는데, 우리 현실은 아동사건과 사고에 대해 체계적인 보호체계의 미흡으로 아동보호가 무방비 상태이다. 본 고에서는 일본 동경도의 아동가정지원센터와 아동상담소 사례를 통해서 일본에서의 아동사업에서 기관간 연계실태를 살펴보았다. 일선 기관인 아동가정지원센터는 아동보호의 제1창구로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 및 가족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가정에 대한 양육지원과 학대아동 사후관리를 통해서 학대의 예방과 사후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의 온전한 회복과 가정의 지원을 공고화하고 있다. 아동가정센터로부터 개입을 필요로 하는 사례를 이관받거나 아동 및 가정의 직접 접촉을 받는 아동상담소는 자체 상담 사업을 할 뿐 아니라, 상담 및 학대사례 판정 및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관련기관과의 협의를 통해서 체계적인 서비스 제공을 하고 있다. 일본사례를 통해서 우리나라의 아동보호체계간 연계성 제고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일본; 아동보호체계; 아동가정지원센터; 아동상담소; 동경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