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빅데이터를활용한보건복지정책동향분석

초록

대상자별, 분야별로 다양한 보건복지 정책이 요구됨에 따라 정부는 보건복지 정책 수요를 사전에 예측하여 보건복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국민이 요구하는 보건복지 정책 수요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산업의 종사자나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야 한다. 기존에 실시하던 횡단적 조사나 종단적 조사 등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정해진 변인들에 대한 개인과 집단의 관계를 보는 데에는 유용하나, 사이버 상에서 언급된 문서에서 논의된 관련 변인의 상호간의 연관관계를 밝히고 원인을 파악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국민이 필요한 보건복지 욕구를 사전에 파악하여 보건복지 수요를 정확·신속하게 예측하고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오프라인 보건복지 수요 조사와 함께 소셜 빅데이터의 지속적인 활용과 분석을 통한 과학적 보건복지 정책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