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저출산에 대처하는 국가적 대책이 시급하다

초록

한국 경제가 저성장 국면에 들어가지 않았나 우려하는 전문가들이 많다. 근래에 합계출산율이 1.2 정도에 머무는 초저출산 현상이 지속되면서 장기적으로는 인구적 요인 때문에 저성장의 늪에 빠질지도 모른다. 5천만명 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는 12%로써 유럽 국가에 비해 아직까지는 젊으나, 2060년에 40%에 도달하여 일본과 더불어 최고령국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전망도 합계출산율이 1.4까지 회복될 것이라는 낙관적인 가정에 따르고 있다. 만약 합계출산율이 1.2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초고령사회 리스크에 빠질 것이고, 취약한 인구경쟁력 때문에 한국의 국제경쟁력은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