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영역 근거활용에 필요한 지식확산체계: 의료기술평가 중심으로 = Knowledge Translation System for Utilizing Health Service Research: Focused on HTA

초록

WHO는 근거중심보건정책결정(evidence informed health policy making)을 장려하고 있으며, 근거중심책의 필요조건으로 ‘보건영역의 지식확산체계 구축’과‘투명한 정책과정의 정립’을 제시하였다. 보건영역의 지식확산(knowledge translation)은“환자의 건강을 개선하고 더 효과적인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며, 보건의료체계를 강화하기 위해서 지식의 합성, 확산, 그리고 윤리적으로 정당하게 지식을 활용하는 역동적이며 반복적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영국과 캐나다에서는 보건정책 담당자들이 근거중심정책이 구현되기 위해서는 체계적 지식확산이 필요하다는 점을 일찍부터 인지하였고, 전담기구를 설립해서 장려하는 전략을 채택하였다. 우리나라는 아직 보건영역의 지식확산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지 않고, 응용연구 부문에서 연구생산과 확산이 체계적으로 수행되지 못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지식확산체계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지식확산에 대한 책임을 지는 주체가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지식확산에 대한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 보건영역 응용연구에 대한 총괄적 조정, 연구의 질과 독립성을 보장하고 확산활동을 강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향후 보건영역 지식확산체계가 발전하여 근거중심정책결정을 떠받치는 주춧돌이 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