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재료 평가와 급여의 발전방향

키워드 치료재료; 평가; 급여관리

초록

본고에서는 주로 의약품과 구별되는 치료재료의 시장특성을 살펴보고, 현재 우리나라 치료재료 급여 및 가격결정방식의 현황과 문제점, 치료재료의 평가 과정을 개선하고, 이를 급여결정에 연계하는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현재 적용되고 있는 치료재료의 급여관리 방안은 다양하겠으나, 본고에서는 이중 주로 치료재료의 평가와 관련성을 갖는 급여정책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