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술평가와 보험급여

건강 100세 시대의 도래를 앞두고 질병 치료와 예방에 필수불가결한 의료기술의 발전에 대하여 국민적 관심과 기대는 매우 크다. 새로운 의료기술에 대한 열망에 부응하여 매년 신약, 신의료기술이 개발되고 있고 이와 관련된 의약학 논문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이렇듯 방대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우리는 의료기술에 대한 진정한 가치를 선별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야 함을 물론이고, 공적자금으로 운용하는 건강보험 급여 대상을 정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의사 결정의 객관화 및 체계화는 중요한데, 최근 들어 근거에 기반한 의료기술평가(HTA: Health Tech), 즉 보건의료분야 기술의 가치, 확산, 이용의 의학적 경제적 사회적 윤리적 함의를 검토하는 다학제적 분석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의료기술평가; 보험급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