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의 보건복지관련 통계서비스 및 METeOR(Metadata Online Registry) 운영

키워드 호주; 통계서비스; METeOR; Metadata Online Registry

초록

호주보건복지연구소(AIHW; Australian Institute of Health and Welfare)는 국가의 건강상태에 관한 보고를 목적으로 1987년 호주보건연구소법에 의해 설립되었다. 1992년 호주보건연구소의 역할과 기능을 확대하여 복지와 관련된 정보 및 통계를 담당하는 호주보건복지연구소로 개편하였다. 본고는 호주보건복지연구소가 서비스하고 있는 통계 및 메타데이터 관리와 관련된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보건복지관련 통계나 관련 메타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 다소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