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건강세상

■연구필요성 - 초등학교의 정규교육과정에 보건관련내용이 여러 과목에 분산되어 수록되어 있고 보건교육이론에 기초한 체계적인 교과과정 및 교재가 미흡하여 보건교육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음. - 특히 청소년시기에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교육 및 학습자료의 부족으로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이 올바른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에 관한 지식을 얻고 실천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 따라서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도할 수 있도록 정부의 공식적 이고 신뢰할 수 있는 건강생활실천지침의 제작보급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음. ■연구목적 - 학동기로부터 스스로 건강생활을 실천하는 습관을 키워나갈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건강생활실천을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음. - 청소년기 건강생활 실천방법에 대한 지식의 보급과 태도의 변화를 유도함. - 건강생활실천의 동기유발과 습관화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건강생활실천지침을 개발하는데 있음. ■연구결과 - 건강만들기,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몸 돌보기, 치아관리, 올바른 식생활, 알맞은 운동, 약물 오 남용의 피해, 정신건강관리, 성생리 변화에 적응하기, 보건시설 이용하기 ■정책시사점 - 초등학교 학교보건 교육자료로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자기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킴 - 평생건강관리를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