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공공정책을 위한 건강영향평가 적용의 과제: 미국의 제도를 중심으로

- 국민건강보호와 안전을 위해서 선제적 정책평가 도구인 건강영향평가의 중요성이 더 부각되고 있으며, 미국 정부에서는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을 수행하는 효과적인 도구로 건강영향평가수행을 권고하고 지원을 확대하고 있음 - 그동안 추진되어 온 미국의 건강영향평가 사례를 보면 주로 환경 및 에너지, 교통, 농업, 폐기물 처리 및 재활용 분야에서 추진되고 있으며, 보다 확대될 전망임 - 건강영향평가를 추진하는 레벨은 주로 지방자치단체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음. 지금까지 미국에서 시행된 건강영향평가의 성과는 지역 사회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질병부담을 줄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건강영향평가; 미국;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