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자녀의 비동거부모와의 접촉 및 상호지원 = Contacts and Intergenerational Support Exchange between Married Children and Parents living apart from their Children

키워드 기혼자녀 ; 비동거부모 ; 상호 지원 ; 전국 출산력 및 가족보건·복지실태조사

초록

본 고는 기혼자녀와 비동거부모 간의 접촉 방법 및 빈도, 금전적 및 물질적 지원 실태, 서비스의 상호 지원 실태 등을 살펴보며, 특히 남편 부모와 부인 부모 모두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실시한 「2012년 전국 출산력 및 가족보건·복지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본 고의 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기혼자녀들은 부모가구와 떨어져 살지만 강한 가족유대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둘째, 서구사회와 달리‘ 기혼자녀 → 부모’로의 상향식 금전이전이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그 이유는 부모세대의 조기퇴직과 노후 경제적 불안정(빈곤)에 기인되는 것으로 풀이된다. 셋째, 기혼자녀가 비동거부모에게 제공하는 금전적 지원은 용돈 수준에 그치고 있어 노인소득보장을 위한 정책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 넷째, 부모봉양은 남성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서비스 측면에서 도움을 주는 분은 부인부모인 경향이 여전히 강하지만 점차 양성평등적 가족문화가 확산되는 경향을 보였다. 다섯째, 간병, 집안일, 아동돌봄에 대한 사회적 지원을 강화하여야 하며, 이를 스스로 해결하는 가족을 위한 강한 인센티브 제도를 마련하여 정책적으로 적극 권장·유인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