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 만족도의 특징과 사회적 함의 = Family Relationships Satisfaction and Its Social Implications

키워드 가족관계 ; 만족도 ; 결혼생활

초록

가족관계는 가족행동의 총체이며 가족 상호작용의 역동적 과정으로 볼 수 있는데, 그 중요성에 비해 최근 연구는 활발하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한국의 가족관계 특성을 설명하고, 가족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가족관계 중에서 결혼생활 만족도는 여성에 비해서 남성이 (약 10%p)더 높게 나타났다. 자녀 만족도에서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가장 높은 항목은 ‘자녀와 대화정도’였고, 만족도가 가장 낮은 항목은 ‘문화생활’이었다. 가족관계 척도의 특징적 현상은 외형적 태도와 관련된 항목은 긍정의 정도가 높았고, 가족 간의 친밀한 관계 항목은 긍정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는 존중과 배려라는 형식적 관계는 원만하지만, 내밀한 친밀성에서는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가족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서 남녀의 차이도 특징적으로 드러났다. 여성의 경우는 가사분담과 배우자 만족도가‘좋은 가족관계’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반면, 남성의 경우는 자녀 만족도가‘좋은 가족관계’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