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가족 형태 변화에 따른 정책과제: 1994~2011년의 변화 = Trends in Elderly Households and Their Policy Implications: 1994~2011

키워드 노인 ; 가족 형태 ; 노년기 ; 노인실태조사

초록

노년기는 은퇴 등으로 인해 공식적인 사회적 유대관계가 감소함으로써 가족을 중심으로 한 비공식적 관계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며, 노년기 가족의 의미와 역할은 경제 및 신체적 부양의 의미와 함께 심리·사회적지지 및 안정감을 주는 측면에서도 의미를 갖는다. 본 글에서는 1994년부터 2011년까지 이루어진 노인실태조사 자료 분석을 통해 약 18년간 노인의 가족 형태 변화와 기능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노인의 가구 형태는 자녀동거가구와 노인부부가구 중심에서 노인부부가구 또는 노인독신가구인 노인만으로 구성된 가구의 형태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녀세대와 정서적, 도구적, 경제적 부양은 상당수준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노인 정책에서는 노인 가족의 긍정적 기능이 계속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 가족에 대한 지원과 함께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노인단독가구에 대한 지원확대, 특히 농어촌 노인단독가구에 대한 고려가 필요로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