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변화를 있는 그대로 지원

키워드 가족; 양육; 다문화가족

초록

‘가족’과 함께 연상되는 단어를 들라면 ‘안정’이나 이와 유사한 답변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가족은 나와 가장 가까운 존재이면서 나를 존재하게 하는 필요조건이기도 하다. 또 가족은 사회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이기도 하다. 그런데 요즘 가족과 함께 가장 많이 쓰이는 단어는 ‘변화’일 수도 있다. 항상 그러리라고 생각했던 가족에 대한 통념이 실제로는 완전히 달라졌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