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입양인 실태조사

한국은 OECD국가 중에서 국외입양을 보내는 유일한 국가로 경제적 위상에 걸맞는 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해 국외입양을 중단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으며 정부에서도 국외입양을 축소하려는 노력을 계속해오고 있음 지금까지 국외입양정책은 국내입양활성화나 국외입양중지를 위한 정책방안 마련에만 초점이 맞추어졌을 뿐 입양인들의 사후관리지원은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음 최근 들어 모국을 방문하는 성인이 된 국외입양인수도 증가하면서 국외입양인의 사후관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국외입양인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국가차원의 책임성에 대한 목소리를 내고 있음 그러나 사후관리의 기본전제라 할 수 있는 국외입양인 현황 및 수요에 대한 실태 자료가 없어 정확한 정책대상 파악조차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국외입양인들의 삶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따라서 현재 국외입양인의 삶을 다각적 차원에서 실증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함 이러한 배경에 따라 본 연구는 국외입양인의 생활실태, 욕구, 정책수요를 정확하게 진단하여 내실 있는 국외입양인 정책 마련에 기여하고자 함

국외입양인; 입양 사후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