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건강 형평성: 현황과 과제

키워드 건강 형평성; 건강 불평등; 건강격차

초록

인구집단간 건강격차를 해소하는 것은 국가 전체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중요한 정책 목표가 될 수 있다. 때문에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전체 인구집단의 건강수준 향상은 물론 인구집단 간 건강격차 해소를 개별 국가들에게 권고하고 있다. 국가단위에서 인구집단 간 혹은 지역 간 건강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건강 형평성의 모니터링과 형평성 지표의 생산이 그 시발점이 될 수 있다. 특히, 신뢰성 있고 안정적인 건강 불평등 지표의 생산과 확보는 건강 불평등 해소를 위한 중재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