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빅데이터 프라이버시 보호방안 = Privacy Protection of Big Data in Japan

키워드 일본 ; 빅데이터 ; 프라이버시

초록

빅데이터의 등장과 함께 공공 및 민간기관에서는 개인정보를 단순히 한 개인을 식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닌 다양한 목적으로 폭넓게 활용되면서 개인의 정보 유출과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우려는 높아지고 있다. 본 고는 일본을 중심으로 빅데이터의 활용을 위한 프라이버시 보호방안에 대해 법제도적인 측면, 사회 조직적인 측면, 기술적인 측면에서 검토하고 다각적인 논의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