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탈지표를 이용한 아동빈곤집단의 특성과 정책과제

키워드 박탈지표; 아동빈곤; 빈곤아동; 박탈; 다차원박탈; 구거비과부담

초록

- 본 연구는 생활상의 어려움을 나타내는 박탈지표를 이용하여 빈곤아동 가구를 규명함. 분석 결과 우리나라 아동빈곤 집단은 다차원박탈 집단과 주거비과부담 집단으로 분류됨

- 다차원박탈 집단은 근로능력이 있고 노동을 통해서 소득활동을 하고 있음에도 여러 영역에서 나타나는 생활상의 박탈을 경험함. 이 집단은 고용을 안정시키고 소득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과 함께 다른 영역에서의 박탈을 감소시키는 다양한 현물과 서비스도 함께 고려되어야 함

- 주거비과부담 집단은 중간 범위의 소득계층까지 포괄하고 있음. 따라서 주거와 관련한 정책은 보다 넓은 소득계층을 포괄하여 주거비 지출을 위한 부담을 줄여주는 정책들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