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구조의 장기전망 및 고령화의 경제적 영향 분석

1. 장기적인 인구구조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인구전망 자료에 기초한 동태적 일반균형모형을 이용하여 다양한 정책 시나리오별 파급효과를 검토할 수 있게 됨 1) 적어도 50~100년 정도의 성별-연령대별 인구수의 장기전망이 필수적이나, 현재 이용가능한 통계청의 인구전망 자료는 고령화의 영향을 사전적으로 분석하기에는 전망시계가 짧고 시나리오별 분석에 이용가능한 가정이 제한되어 있음(기준, 고위, 및 하위전망의 세 가지) 2) 인구구성의 변화는 세대간 부담의 형평성 및 노인세대의 노후소득보장 문제와도 연계되어 있으며, 향후에는 노인의 소득보장정책이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정책으로 이어질 것임 3) 다양한 인구전망 시나리오에 바탕을 둔 고령화의 경제성장 및 산업구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성과는 향후 현실적인 고령화 대책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것임 - 인구고령화에 대한 장기전망에서는 총인구, 합계출산율, 인구구성의 변화, 및 부양률을 목표변수로 함 - 인구고령화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에서는 최신의 분석기법인 연산가능 일반균형모형 (Computable General Equilibrium, CGE) 모형을 이용하고자 함 - CGE 모형은 거시적 측면에서 경제성장률, 노동·실물자본 등에 대한 성장요인별 분해 등이 가능하며, 미시적 측면에서는 산업별 부가가치, 산업별 고용에 대한 시나리오별 효과 분석이 가능함 - 본 연구에서 얻어진 성과는 향후 소득분배 및 빈곤 분석, 연금제도 개편, 항목별 사회보장 지출의 장기추계, 의료비 및 장기요양비용의 장기추계 등을 위한 기초자료로도 사용될 수 있음

저출산; 고령화의 경제적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