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임기 여성 임신 전 출산건강 관리지원 방안 연구(총괄보고서)

초록

우리사회의 지속되는 저출산 현상으로 인한 출생아수의 감소 속에서 건강한 아이의 출산에 대한 사회적·정책적 관심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저출산아 및 조산아 등의 이상건강 출산율은 계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세이며, 이 같은 현상은 고연령 산모 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의 산모들에게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우리사회 여성들의 전반적인 출산건강이 악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 연구는 여성들의 출산건강 증진을 위한 방안을 찾고자, 임신 이전의 출산건강관리에 주목한다. 지금까지의 산모와 신생아 및 영유아 건강을 위한 정책들은 출산이후의 사후관리적 성격이 강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인구의 자질 향상이나 정책의 효율성 측면에서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우리사회의 임신 전출산건강 관리 실태를 분석하고, 그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더불어 출산건강 관련 높은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 고령산모들에 대한 출산환경 개선 방안을 함께 탐색하였다. 출산건강의 증진은 의료서비스적 측면에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가임기 여성을 포함한 전사회적인 인식개선과 건강행동의 증진을 통해서 이뤄질 수

있다.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비의료 영역에서의 교육 및 홍보, 그리고 다양한 영역의

제도 개선 등이 함께 이뤄져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