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준비 지원정책의 필요성과 방향 = The Necessity and Direction of the Supporting Policy on Old Aged Preparation

초록

고령화의 빠른 진행과 함께 노후준비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준비하기에는 다양한 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정책적 차원에서 국민의 노후준비에 대한 지원의 필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국가개입에 대한 이론적인 타당성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노후준비 지원정책의 가치재로서의 기능에 대한 고찰과 함께 노후준비 지원정책의 보편적인 확대와 효과증진을 위해 현재의 지원정책에 대한 한계와 개선점을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