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기술의 혁신과 확산방안 모색 = Simple Economics of New Health Technology Adoption and Diffusion

키워드 보건의료기술 ; 의료기술 ; 혁신시스템

초록

보건의료기술이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의료분야에서 어떻게 혁신 또는 진보가 이루어지는지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고에서는 의료기술의 발전은 혁신시스템의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시스템의 구성요소들이 선순환 과정을 거치면서 지식을 끊임없이 축척하는 과정에서 혁신이 일어날 수 있음을 살펴보았다. 또한 보험등재여부, 보험가격결정, 시장에서의 경쟁과 같은 사회·경제적 요인이 신의료기술의 혁신과 확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간단한 모델을 통해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