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분야에서의 정보기술 융합연구 동향과 시사점 = IT Convergence Research Trends of Health Care

키워드 의료분야 ; 정보기술 ; 정보기술융합

초록

우리나라 의료분야에 대한 정보화는 1977년 의료보험 제도 시작시 진료비 청구를 위한 행정업무 처리에 활용되면서부터 급격하게 발전하기 시작하여 이헬스(e-Health), 유헬스(u-Health), 스마트 헬스(smart-Health), 웰니스(Wellness) 등에 이르고 있으며 이는 의료분야에서의 정보기술 융합이라 할 수 있다. 의료분야에 있어 정보기술 융합에 대한 현황 및 방향성을 찾기 위해 가트너의 10대 전략기술과 의료정보학 분야의 온라인 저널인 JMIR 게재논문의 주제별 현황을 비교 분석해본 결과, 전체 게재논문 주제 중 50.4%를 차지하고 있는 웹기반과 모바일 헬스 중재, 모바일 헬스, 메디슨 2.0, 전자정신건강 및 사이버심리학 등은 모바일 및 소셜 관련 기술을 적용하고 있었으며 그 외 전략기술이 의료부문에 적용되지 않은 경우 향후 이러한 전략기술을 중심으로 한 접근을 시도해봄으로써 다양한 주제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