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기술 연계의 조건 = R&D Policy for Welfare

키워드 복지기술 ; 복지기술연계 ; 과학기술

초록

향후 한국사회에서는 사회적 소외계층의 생활환경개선과 더불어, 국민 모두의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보다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복지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복잡한 복지위협요인에 대한 선제적 발굴과 대응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복지정책을 수립, 시행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의 활용이 절실히 요구된다. 복지와 과학기술의 연계를 위해서는 기존 경제성장 효과 창출의 목적으로 설계된 연구개발 기획과 평가 시스템이 복지효과창출의 관점에서 재디자인되어야 한다. 또한 복지수요에 보다 부합하는 연구개발을 위해 수요발굴과 연구개발 기획을 상시적으로 연계하는 연구개발기획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