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평생교육 현황과 정책과제

키워드 노년기 ; 평생교육 ; 노년층

초록

- 노년기 평생교육 참여율은 7%로 우리나라 노년층의 대다수는 평생교육에 참여하지 않고 있음. 평생교육에 참여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교육에 대한 욕구 자체가 없기 때문이며 고령층의 향후 참여 희망률도 15%로 높지 않음

- 노년층의 평생교육 지속참여율은 높은 편이며, 일부 기관에서 신규참여를 원하는 노년층이 평생교육에 참여하지 못하는 현상으로 나타나기도 함. 최신기기 사용교육에 대한 프로그램 수요 증가, 자발적 프로그램 활성화 등 노년기 평생교육의 내용 및 구성의 변화도 확인됨

- 고령화의 진전으로 노년층은 중요한 인적자원이라는 공동인식 하에 정부의 노년기 평생교육의 관점 정립이 필요하며, 노년기 평생교육 접근성 확대방안이 마련되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