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한국의 사회보장체계 구축을 위한 기초연구

A Preliminary Study on the Social Security System of the Unified Korea

- 통일 이후 통일한국 사회의 정책적 방향에 대한 연구나 분석이 미흡 . 통일 관련 연구 중 통일 방안 및 통일 이후 통합 과정에 대한 연구나 분석은 거의 없기 때문에 통일 후 북한지역의 경제적, 사회적, 제도적 시스템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에 대한 분석이 요구됨 - 통일 후 북한의 경제적, 사회적, 제도적 시스템을 빠르게 재정비하여 단기간에 경제사회체제의 안정을 추구하고 통일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는 연구 수행 . 통일 후 어떠한 정책을 수립하느냐에 따라 통일의 비용적 측면이 크게 변화할 수 있음 . 가능한 한 빠른 속도로 북한 사회에 자유민주주의 및 자본주의를 정착시켜 통일한국의 삶의 질을 전체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함 . 본 연구를 통해 보건사회 분야의 발전적 전략을 마련하고 정부출연 연구기관과 산학 간 전문가 집단의 정책현안 논의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함

통일한국; 사회보장체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