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醫)-한의(韓醫) 공생발전을 위한 통합적 접근방법 모색

‘Medical Unification Plan’ for shared growth with modern medicine and traditional medicine in Korea

우리나라가 운영하고 있는 의료이원화(醫療二元化) 체계는 의료전문직의 전문성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한 상호배타적인 교육·면허체계를 특징으로 한다. 그러나 최근 과학기술은 융·복합화 현상이 뚜렷하여 의-한의간 전통적인 경계를 희석시키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요구 역시 특정 분야의 서비스에 고착되는 것이 아니라 갈수록 다양화하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다. 더욱이 빈발하고 있는 의-한의 직역간 갈등은 의료전문직에 대한 신뢰 하락과 사회적 비용의 증가를 초래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의-한의 업무영역의 주요 쟁점과 아울러 현대의학과 전통의학의 관계 설정이라는 고민을 공유하고 있는 중국, 일본, 대만 등 주변 국가의 사례를 정리하여 의-한의 공생발전을 위한 통합적 접근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의료계와 한의계, 정부간의 안정적인 논의구조 정착이 우선되어야 하며, 상호이해와 신뢰에 기반한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통합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의료이원화; 의료일원화; 업무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