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연구에서는 화장품 및 의약외품에 대한 소비자 구매 및 소비 행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화장품과 의약외품의 소비자 인식 차이를 분석하여, 화장품 및 의약외품에 대한 종합적 안전과 위해성을 평가하여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소비자 관점에서의 단기 및 중장기적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목차
Abstract 1 요약 3
목 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제3절 선행연구 고찰 15 제2장 국내현황 21 제1절 국내 화장품 및 의약외품 시장 현황 21 제2절 국내 화장품 및 의약외품 관리 현황 29 제3절 시사점 51 제3장 국외현황 57 제1절 국외 화장품 및 의약외품 시장 현황 57 제2절 국외 화장품 및 의약외품 관리 현황 61 제3절 시사점 90 제4장 화장품 및 의약외품 관련 조사·분석 97 제1절 생산 트렌드 분석 97 제2절 대국민 조사 분석 110 제3절 소비자 상담 및 피해 사례 분석 152 제4절 시사점 163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75 제1절 결론 175 제2절 정책제언 178 참고문헌 181 부록 185 부록 1. 일본국민생활센터 화장품 관련 상담 및 피해 현황 통계추출 흐름도 185 부록 2. 소비자 인식조사표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