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0과 빅데이터: 보건복지 분야 사례를 중심으로

- 빅데이터의 4가지 특성(Volume, Variety, Velocity, Value)과 정부 3.0의 세 가지 추진전략은 유기적인 연관성이 있음

- 여기서는 정부 3.0의 구현을 위한 핵심적 요소인 빅데이터의 중요성과 보건복지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활용과 관련하여 제기되는 이슈와 한계를 살펴봄

- 빅데이터 분석 시 거시적 통찰과, 빅데이터 수집과 관리·활용에 관한 사회적 합의가 뒷받침된다면 개인정보보호의 문제로 인한 한계와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새롭게 창출할 수 있는 가치 사이의 상충관계는 어느 정도 해결 가능할 수 있을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