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계획 평가

Evaluation of Community-based Planning for Social Welfare

2014년이 제3기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시기임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다양한 주민들의 의견과 복지욕구를 수렴하고 있다. 본 글은 지역사회복지계획 안에 무엇을 담아야 하는지, 또한 어떠한 절차를 통해 수립되어져야 하는지 혼란함을 다소나마 해소하기 위해 제3기 지역사회복지계획 작성 매뉴얼 중 평가항목을 중심으로 그 내용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우선 지금까지 지역사회복지계획 평가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중심으로 제3기 지역사회복지계획 평가의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평가의 두 가지 유형인 지역사회복지계획 타당성 평가와 연차별 지역사회복지계획 추진실적 평가의 개요 및 과정, 각 평가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와 보건복지부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향후 평가가 어떻게 활용되어야 하는지, 이전 평가와 어떻게 차별성을 가지는지를 논하고 있다.

지역사회복지계획; 지역사회복지; 지방자치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