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의 중요성과 지역사회복지계획의 내실화

1990년대 중반 이후 지방자지체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되었고, 단체장과 지방의회 의원 선거과정에서 사회복지는 핵심 의제로 자리 잡았다. 또한 2006년 이후 2회에 걸친 지역사회복지계획의 수립과 시행은 지역사회 차원에서 사회복지에 대한 인식과 중요성을 각인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사회복지 영역에서‘지역사회’를 주목하는 이유는 여러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지역사회는 중앙정부 차원에서 기획된 사회복지정책이 집행되는 현장이며, 사회복지서비스를 이용하는 지역주민이 존재하는 현장이다. 따라서 지역사회는 사회복지정책과 정책수요자가 대면하는 공간이라는 점에서 중요성을 갖는다. 지역사회복지는 주민의 복지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지역사회 차원에서 전개하는 사회복지를 의미하며, 지역사회복지를 위한 총체적 노력과 다양한 시도를 포괄하는 집약체가 지역사회복지계획이다. 지역사회복지계획은 지역주민의 복지욕구와 복지자원 등을 고려하여 지역의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를 통해 복지사업의 우선순위와 내용을 결정하는 4년 단위 중기계획이다.

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