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정책의 현황과 과제

Healthcare and Policy Issues

2014년 보건의료정책은 의료보장성 강화의 파급효과로 발생할 수 있는 대형병원 환자 집중 현상의 완화와 의료전달체계의 효율화를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강구함과 아울러 지역간 의료이용 격차 해소와 필수 의료서비스 공급확대를 위한 공공보건의료 강화, 그리고 고령화에 대비한 통합형 의료·요양 서비스체계 구축 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특히 선택진료비와 상급병실료에 대한 본인부담이 경감되면서 대형병원 환자 쏠림 현상이 고착화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효과적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보건의료정책; 의료보장성; 의료서비스; 의료전달체계; 선택진료비; 공공보건의료;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