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정책의 현황과 과제: 사회참여활동과 가구형태변화를 중심으로

Elderly Welfare and Policy Issues

길어지고 있는 노년기를 보낼 사회구성원을 위해 관심을 두어야 할 다양한 정책과제중 어떻게 활기찬 노년기를 영위하게 할 것인가와 변화하는 노년기의 가구형태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 노년기에 경험하는 고통중 적절한 노후소득보장과 의존적 상태의 노인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의 모색이 사회보험제도를 중심으로 하여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되었고 한단계 한단계 진전하고 있는데 비하여 무위와 고독과 관련된 정책은 상대적으로 파편적으로 진행되어와 가시적 성과가 부족하다고 판단되며, 노년기의 확대와 변화하는 노년의 삶을 생각해볼 때 지금보다는 좀 더 적극적인 정책적 관심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또한 이 두가지 정책과제는 비물질적이고 사회심리적인 서비스를 통하여 접근해야 하는 사회서비스적 접근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고 있다.

노인복지정책; 사회참여활동; 가구형태변화;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