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보건복지 정책 방향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건강한 복지사회 구현을 선도하는 사회정책의 중심 연구기관’으로서 올해 보건복지 분야의 과제와 정책방향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먼저 보건의료 분야에서 2014년은 ‘보장성강화 및 지속가능성 제고’라는 국정과제가 구체화되어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중증질환 등으로 인한 의료비 부담은 국민의 삶의질 수준을 하락시키는 직접적인 원인입니다. 따라서 과다한 의료비로 인한 국민 부담을 줄여줄 수 있도록 건강보험의 보장성을 강화하고 비급여 제도 개선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여기서 파생될 수 있는 대형병원으로의 환자 집중 현상 완화, 효율적인 의료전달체계 구축, 보험료 부과체계 및 수가·지불제도 개선 등 건강보험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한 다양한 보완정책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창조경제의 한 축을 담당해야 할 보건의료산업의 육성 역시 중요한 과제로 대두될 것입니다.

보건복지; 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