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아동정책 지표 = Indicators of Child Policy in Korea

키워드 아동정책지표 ; 아동 ; 복지서비스

초록

아동을 둘러싼 사회·경제적 환경 변화에 따라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 서비스의 욕구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 각 정부부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아동관련 정책들을 정리하고, 정부에서 생산 및 파악되고 있는 아동정책 지표 중 주요 지표들을 도출하여, 그 현황을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현재 분절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아동 정책에 대한 평가와 아동정책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데 체계적으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아동정책 지표에 대한 평가를 통해 향후 아동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