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전계정의 국제연구 현황과 향후과제 = National Transfer Accounts: New Methodology for Understanding the Generational Economy

초록

본 고는 국민계정에 연령을 도입하여, 생애주기적(life-cycle) 관점에서 세대간 경제를 분석할 수 있는 국민이전계정(National Transfer Accounts, NTA)의 기초개념 및 국제 연구현황 등을 살펴본 후 향후과제를 논하였다. 국민이전계정은 미국, 일본, 중국 등 42개국의 학자와 대학원생들로 연구팀이 구성된 글로벌 프로젝트에서 개발된 새로운 경제분석틀이며, 국민이전계정의 국가별 구축 및 국제비교를 통해 세대간 자원재배분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국민이전계정 글로벌 네트워크를 안정적으로 구축하여, 전세계 학자들 간의 교류를 통해 향후 노후부양 등 고령화 관련 연구 및 정책방향에 대한 최신정보를 획득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