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노인의 생활실태와 빈곤해소 방안 = A Poverty Solution of Low-lncome Elderly Women in Korea and Their Life Conditions

키워드 여성노인 ; 생활실태 ; 빈곤 ; 여성

초록

여성노인들이 태어나고 성장한 시대적 특성이 이들의 노후의 삶에 응축되어 반영되고 있다. 이들 여성노인의 첫 번째 세대적 특성은 여성들의 경제활동참여가 늘어나면서 가족구성원들이 가정에서 노인을 돌보기 힘든 세대에 노후를 맞이한 첫 세대라는 점이다. 혼자서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여건임에도 불구하고 시설에 입소하지 못하고 가족의 돌봄 없이 혼자서 생활하는 여성노인이야말로 가장 대표적인 취약계층이라고 할 수 있다. 각종 질병에 시달리고 있으면서 가족구성원으로부터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고 있는 여성노인들을 위해 최저생계비 지원, 안전하고 저렴한 주거시설 제공, 가족의 무관심과 방임을 대신해 줄 돌봄 서비스의 개입과 같은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