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와 통합적 푸드시스템

Climate Change and Integrated Food Systems

기후변화는 자연 생태계와 인간?사회?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인류전체가 대응해야 할 부문으로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기후변화가 예상보다 빠르게 나타나고 폭염, 호우 등의 이상기후가 빈번히 발생하면서 농림?수산?축산식품 분야에 대한 기후변화의 영향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식품분야의 기후변화 영향이 증가함에 따라 대응 범위가 푸드체인(Food Chain)에서 푸드시스템(Food system)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후변화의 영향을 통합적 푸드시스템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를 통한 국내에 적용 가능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후변화; 식품; 푸드시스템; 푸드체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