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의료이용통계 현황 및 시사점

키워드 호주; 의료; 의료이용; 통계

초록

국내의 환자조사와 유사한 형태의 의료이용 통계를 생산하고 있는 호주의 경우, 보건의료 각 분야별로 자료수집과 통계생산 및 분석이 각각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징을 파악하여 우리나라의 환자조사 등 보건의료이용 통계 개선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 글에서는 호주 보건의료이용 통계 생산체계 및 데이터 활용 현황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서 우리나라 환자조사의 조사수행 체계,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분석, 기초통계 생산 및 활용 측면에서의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