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인력구성이 재원일수에 미치는 영향 = Nurse Staffing Levels and Days of Stay

키워드 간호인력 ; 재원일수 ; 간호사 ; 간호조무사

초록

본 고는 의료의 질적인 측면에서 간호사와 간호조무사의 간호인력구성과 환자의 건강성과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통하여 향후 바람직한 의료자원 배분의 정책방향 수립에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간호인력의 증가는 재원일수를 감소하는 결과를 얻었으며, 병원의 경우 간호인력(간호사와 간호조무사) 구성비가 재원일수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간호인력의 확대와 바람직한 간호인력 구성비에 대한 사회적 비용과 편익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질적인 측면과 효율성 측면이라는 정책적 목표를 조화롭게 달성하는 기제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