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2014년 미국 FDA CFSAN의 식품안전 및 영양분야 우선 추진사업 프로그램 계획

FDA’s CFSAN(Center for Food Safety and Applied Nutrition) Announces Program Priorities for 2013~2014

미국 농무부 식품안전응용영양센터(FDA CFSAN, Center for Food Safety and Applied Nutrition)는 지난 2013년 9월 5일에 2013~2014년도 프로그램의 우선순위를 발표하였다. FDA CFSAN은 2013~2014 프로그램 우선순위 계획을 발표 하였는데 공공보건의 보호와 촉진을 위한 최우선 순위에 초점을 맞춘 이번 계획은 식품(영양보충제) 및 화장품 분야의 발전 방향임을 인식하고 FDA 식품안전현대화법의 새로운 책임, 도구, 정부당국 등을 포괄적으로 아우른 것이다. 이번 2개년 계획은 총 6대 주요 프로그램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이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세부목표 15개를 제시하고 있었다. 현재 국내의 식품안전정책관리는 이전 정권의 보건복지부 산하기관이었던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아닌 국무총리실 소속기관인 식품의약품안전처로 통합 이관되어 관리되고 있다. 또한 국무총리실에서 수립하고 있는 식품안전관리기본계획과 효율적으로 연계하여 식품안전관련 분야에 대한 미래비전의 제시가 필요하다. 발표된 미국 FDA CFSAN의 식품안전분 및 영양분야 우선 추진사업 내용에 대한 시사점들이 국내여건과 환경에 맞는지 충분히 검토 한 후 향후 수립할 식품안전관리계획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미국; FDA CFSAN; 식품안전; 영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