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전달체계 개편 우수사례 매뉴얼

우리나라 사회복지는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다. 현재 17개 중앙부처의 292개 복지사업이 다양한 공급기관을 통해 국민에게 전달되고 있으며, 이 중에서 약 58%(170개 사업)가 기초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추진되고 있다. 복잡·다양한 복지수요의 급증으로 인하여 현재와 같은 시·군·구청 중심의 전달체계로는 많은 복지사업의 추진에 한계를 보일 수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복지사각지대의 발생 예방과 문제 해결을 위한 전달체계의 새로운 모형이 요구되고 있음이 사실이다. 본 매뉴얼은 복지전달체계를 선도적으로 개편하고 있는 우수사례의 심층 분석을 통해 전달체계 표준모형을 전국적으로 확산하기 위함이다. 이들 전달체계 선도 지자체의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특성을 고려한 전달체계 개편 추진의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조속한 전달체계 개편을 유도하고 복지정책의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복지전달체계; 우수사례 매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