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시대의 노년기 준비의 의의와 과제 = The Significance and Challenges of Preparation for Old Age in an Aging Korea

초록

급격한 고령화의 진행으로 2013년 현재 노인인구비율이 12.2%이며 노인인구는 613만8천명이다. 그 뿐만 아니라 평균수명이 길어져 81.2세에 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적인 차원에서 고령화에 대한 제도적 정비를 필요로 하며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길어진 노년기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고에서는 사회적 및 개인적 차원에서의 노후준비의 중요성과 의의를 살펴본 후 우리에게 놓여있는 과제는 무엇인가를 제시하고자 한다.